ifreenk.com_20150806_02.jpg

 

 

북한 내부에서 중대한 사회적 변화가 일어나고 있으며, 이 변화는 아래로부터의 체제 개혁과 개방으로 이어질 것이라고 미국의 북한인권단체가 전망했다.

 

미국의 북한인권단체링크 5(현지시각) 미 의회 방문관에서 북한 내부의 사회적 변화에 대한 설명회를 열고 이 같이 밝혔다고 미국의소리(VOA) 방송이 6일 보도했다.

 

박석길 링크 정책연구국장은 북한 사회의 변화 요인으로 여섯 가지를 꼽았다. 자본주의, 정보 유입의 확대, 정부 통제를 벗어난 인적 연결망 탄생, 북한 내 만연한 부패, 북한의 가족들과 접촉을 이어가고 있는 탈북자 및 장마당 세대 등이다.

 

특히 링크는 북한의 신세대를 일컫는장마당 세대의 출현을 가장 주목해야 할 변화로 꼽았다.

 

박 국장은어릴 때부터 자본주의를 경험한 장마당 세대는 정부에 아무 것도 기대하지 않고 있다외부 세계의 정보를 많이 접한 이들은 인식과 가치관, 행동 등에서 부모 세대와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고 설명했다.

 

링크는 이러한 여섯 가지 중대한 변화가 북한에서 계속 이어질 것으로 내다봤다.

 

박 국장은이러한 변화는 북한 당국의 체제 유지 능력을 약화시켜 아래로부터의 체제 개혁과 개방으로 이어질 것이라며앞으로 10~20년 내에 지금과는 아주 다른 북한을 보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조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