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0148154_4e57cc2af3c91.jpg

 

 

고양이가 먹으면 안 되는 음식 소식이 온라인상에서 이슈가 되고 있고 있다.

 

사람이 먹기 위해 요리한 음식물에는 강한 양념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가 많으므로 고양이에게 부적절하다.

 

파나 양파는 적혈구를 파괴하므로 주어서는 안 된다. 또한 익히지 않은 육류나 생선, 달걀은 식중독균의 일종인 살모넬라균을 감염시킬 수 있고 기생충도 옮길 수 있으므로 반드시 익혀서 준다.

 

특히 달걀흰자에 들어 있는 아비딘(avidin)이라는 단백질은 비오틴의 소화흡수를 방해하므로 굳이 달걀을 줄 때는 삶은 노른자만 소량 준다. 닭뼈나 생선뼈, 쇠뼈 등 동물의 뼈도 고양이의 입속이나 소화기관에 상처를 낼 수 있으므로 주어서는 안 된다.

 

또 사람이 먹는 참치캔은 고양이에게 주면 해롭다. 사람용 통조림, 과자, 소시지 따위의 가공식품은 사람의 섭취 적정량을 기준으로 한 식품첨가물이 함유되어 있으므로 사람 체중의 1/10밖에 되지 않는 고양이에게 매우 좋지 않다.

 

사탕이나 아이스크림 등 당분이 함유된 음식물은 고양이의 신장에 부담이 되므로 삼간다. 카페인 역시 동물에게는 매우 위험한 성분이므로 사람용 피로회복제, 초콜릿, 녹차, 커피 등은 고양이가 조금이라도 먹지 않도록 한다

 

쓰레기통에 버린 음식을 고양이가 먹고는 탈이 나는 경우가 많으므로 남은 음식은 고양이가 열지 못하는 통에 넣어 보관하고, 음식찌꺼기는 집안에 두지 않고 곧바로 내다버려야 하며, 나팔꽃, 국화, 알로에 등 관상용 식물에도 고양이에게 유해한 성분이 포함되어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